워드프레스 기본 설명

워드프레스 기본 설명

워드프레스 설치가 끝나셨나요? 아직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여기) 를 클릭하셔서 글을 읽으신 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우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나오는 기본 화면입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설명

처음 설치한 워드프레스 화면입니다. 심플하고 깔끔하지만, 화려하고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에 익숙한 한국인에게는 뭔가 심심하고 밋밋한 디자인 이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설명

페이지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처음 설치할 때 만들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관리자 아이디가 되며, 설정을 통하여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오른쪽 아래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 창을 띄워줍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설명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는 란이 나왔습니다. 처음 설치할 때 만들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 로그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설명

로그인을 하시면 나오는 이 화면이 바로 관리자화면입니다. 이 화면에서 워드프레스에 관한 모든 것들을 설정하실 수 있답니다.

  • 알림판 : 각종 상태와 업데이트 내역 등을 쉽고 한곳에 묶어 편리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글 : 자신이 작성한 모든 글을 작성,관리할 수 있으며, 글의 카테고리를 나누실 수 있습니다.
  • 미디어 : 자신이 업로드 한 사진파일, 동영상 파일 등 모든 파일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 페이지 : 페이지를 작성하고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 댓글 : 사이트에 달린 댓글들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 외모 : 사이트의 전반적인 외형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 사이트의 플러그인들을 설치/삭제 하고,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 사용자 : 자신 포함 모든 가입자들을 관리 하실 수 있습니다.
  • 도구 : 사이트의 기본설정, 표시방법 등을 제어 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설명

팁#1 용어가 궁금해요!

웬만한 용어들은 일반 용어와 곂치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다소 헷갈릴 수도 있는데요, 각각의 용어를 한번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마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말하는 “테마(Theme)”란, 외형이자 디자인입니다. 본인의 사이트를 어떤 색상으로 꾸밀 것이며, 어떤 형태를 띄게 만들지 정하는 것 모두 테마 메뉴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외모->테마 메뉴를 통하여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디자인들을 내려받아 적용시킬 수 있지만, 편집기 메뉴를 통하여 본인의 입맛에 맞게 직접 디자인 또한 가능합니다.

플러그인(Plugin)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담당하는 메뉴입니다. 내 블로그에 달력을 달고싶다, 또는 내 쇼핑몰에 고객상담 페이지를 만들고 싶다, 등 원하는 기능들을 제공하는 앱과 같이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공식 사이트에는 4만개가 넘는 무료 플러그인이 등록되어 있으며, 유료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다양한 사이트등을 합친다면, 그보다 훨씬 더 많은 플러그인들이 제작,배포되어지고 있답니다.

메뉴(Menu)

메뉴란 길잡이와 같은 역할을 제공합니다. 페이지나 포스트, 카테고리, 외부페이지 등 자신의 입맛에 맞게 분류하고 나열시켜, 사람들이 쉽고 빠르게 컨텐츠에 접근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안내판입니다.

위젯(Widget)

별도의 창을 실행시키지 않고, 필요한 기능들을 작은 화면에 띄워 접근이 쉽고 편하게 해 줍니다. 블로그의 카테고리, 달력,카운터, 로그인창, 광고 등을 게시할 수 있으며,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 추가” 메뉴를 통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팁 #2 포스트와 페이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이 글과 페이지를 많이들 헷갈려 하시는데요. 사용법에 대해 먼저 이해하시면 차이점이 쉽게 이해되실꺼예요.

사용법에 따라…

포스트(POST)
우선 포스트(글)는 대부분 블로그작성에 사용되는 형식으로써 일기장의 일기처럼, 책 속 내용처럼 작성 시간에 맞춰서 나열되는 글입니다. 지금 읽고 있는 이 글 또한 포스트 메뉴를 통하여 작성되고 있습니다.

최신의 글이 빈번하게 갱신이 이루어지며, 시간이 지날수록 글의 양은 누적이 되기때문에 포스트는 기본적으로 카테고리와 태그 기능이 지원됩니다. 많은 정보를 시간의 순서에 따라서 작성해서 올리는 포스트의 특성상, 주제에 맞게 분류하고, 특징을 잡아서 핵심 단어를 지정하여 많은 글들을 쉽게 관리하기 위해서 인데요. 기본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한다고 하는 것은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으로, 글을 올리는 행위를 포스팅이라고 말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페이지(PAGE)

페이지는 식당의 메뉴판과 같이, 또는 전단지나 노래의 목록과도 같이 작성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글입니다.

대부분 블로그 용도보단, 웹페이지나 사이트를 위해서 제작되는 페이지는, 각각 독립된 글이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포스팅과의 큰 차이점은, 사용특성상 메뉴를 통한 상하관계를 가지게 되는데요, 회사의 소개, 경력 등과 같은, 업데이트가 빈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항목 등을 고정으로 보여주고 싶을 때 페이지 메뉴를 통하여 작성되게 됩니다.

포스트(POST)와 페이지(PAGE)의 차이점
항목 포스트(POST) 페이지(PAGE)
카테고리 지원 미지원
태그 지원 미지원
템플릿 하나의 템플릿 지원 페이지마다 각각 다른 디자인 설정 가능
관계 모두 동등 상하위 관계 지정 가능
RSS피드 지원가능 지원불가
용도 빈번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글 고정적인 글

 

tag